'교육하다' vs '교육시키다': 미묘한 차이가 만들어내는 교육 방식의 대비
'교육하다'와 '교육시키다'는 모두 "자녀"를 목적어로 가진 타동사이지만, 그 의미와 교육 방식에는 미묘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 차이는 단순한 어휘 선택을 넘어,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교육의 목표,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녀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첫째, '교육하다'는 함께 나아가는 성장 과정이다.
'교육하다'는 '가르치고 기르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부모는 자녀의 능력과 가능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격려하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동반자가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질문을 했을 때, 단순히 답을 알려주는 대신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도록 돕는다든가 아이의 실패를 질책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본다든가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둘째, '교육시키다는' 외부로부터 부여되는 지식과 규범이다.
'교육시키다'는 '하게 하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이는 부모가 자신의 의지와 가치관을 자녀에게 전달하고, 그대로 따르도록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기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 특정 성적을 요구하거나, 특정 대학에 진학하도록 강요한다든가,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고, 부모의 생각대로만 행동하도록 한다든가 틀린 답변이나 실수를 엄격하게 처벌하고, 규율을 강조하는 경우입니다.
셋째, 그러면 교육 방식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교육하다'와 '교육시키다'의 차이는 자녀의 자신감,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사회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육하다 | 교육시키다 |
◉자녀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느끼고,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보다는 획일적인 답변을 추구하게 되고, 문제 해결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의견을 따르는 데 익숙해져,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넷째, 적절한 교육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하다'와 '교육시키다'는 서로 대립적인 개념이 아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성장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 방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령 및 발달 단계 고려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에는 '교육하다' 방식을 통해 자녀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청소년기에는 '교육시키다' 방식을 통해 가치관과 책임감을 함양하도록 돕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의 개별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모든 아이는 성격과 성향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섯째, 균형 잡힌 교육 방식을 추구해야 한다.
'교육하다'와 '교육시키다'의 장점을 모두 살려 균형 잡힌 교육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성장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제공해야 합니다.
여섯째, 무엇이 부모의 역할이고 책임인지를 인식해야 한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자녀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그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교육하다'와 '교육시키다'는 단순한 어휘의 차이가 아닌, 그 안에 담긴 교육 철학과 자녀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개별성을 존중하고, 그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균형 잡힌 교육 방식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 스스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며, 자녀와의 소통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