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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에게서 배운다-3

겸둥이 김정겸 2023. 9. 11.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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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설득과 연설의 필수요소:

로고스(logos), 파토스(pathos), 에토스(ethos)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수사학에서

설득의 3원칙으로

로고스(logos),

파토스(pathos),

에토스(ethos)

를 주장했다.

 

이러한 원칙들은

효과적인 말하기와 글쓰기를 위해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첫째, 로고스 (Logos)

로고스는 논리와 논증을 의미한다.

이는 설득하려는 주장을 논리적으로, 합리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사실과 근거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주장을 전개하고,

추론과 논증을 통해

듣는 이나 독자를 설득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로고스는

통계 데이터, 전문 지식, 논리적 연역 등을 통해

주장을 뒷받침하고

논리적으로 타당한 주장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파토스 (Pathos)

파토스는 감정적 설득을 의미한다.

이는 듣는 이나 독자의 감정에 호소하여

주장을 더 강력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적인 언어, 감정적인 이야기, 에피소드 등을 통해

공감과 감동을 유발하며,

듣는 이나 독자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것이다.

파토스는 주로 이야기를 통해

듣는 이나 독자와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고, 주장을 더욱 생생하게 만든다.

 

셋째, 에토스 (Ethos)

에토스는 스피커(speaker: 말하는 사람)의 신뢰성과 도덕성을 의미한다.

이는 스피커의 자격, 신뢰성, 도덕성을 강조하여

듣는 이나 독자에게 자신의 주장을 믿음직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에토스는 스피커가 전문성을 갖고 있거나,

윤리적으로 바르게 행동하는지를 강조하여 신뢰를 구축한다.

스피커의 에토스가 높으면,

그의 주장이 믿음직하다고 여겨지며,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는

효과적인 수사적 표현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떤 주장을 전달하거나 타인을 설득하려고 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원칙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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